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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UX 레퍼런스 분석

3주차 레퍼런스 분석_ 올리브영

출처: 올리브영

올리브영

올리브영(OLIVE YOUNG) CJ그룹에서 운영하는 건강·미용(H&B) 스토어이다.  2002년에 설립된 대한민국의 유통 전문 기업이다. 의사의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의약품을 비롯한 건강용품, 화장품, 식품, 잡화 등을 판매한다. 1999년 신사역 앞에 개점한 신사점이 시초이며, 현재는 명동점이 본점이다. 대한민국의 드러그스토어 중 대부분을 차지한다.

 

 

 

올리브영의 화면 분석

 

1. 홈화면

홈화면에 상단바에는 검색할 수 있는 텍스트 필드와 그 옆에 배송지 옵션 선택 아이콘, 장바구니로 구성되어 있다.

배송지 옵션 아이콘을 탭하면 '오늘드림 배송 설정하기'의 토글 버튼이 있고 그 밑으로 배송지 선택을 체크할 수 있고 새 배송지 추가도 가능하다.

 

상단바 밑으로는 상단 메뉴 탭들이 나누어져 있어서 각 탭마다 '오늘의 특가', '신상', '랭킹', '기획전', '랭킹'으로 보여주고 있다.

 

하단 네비게이션으로는 [카테고리], [매거진], [홈], [최근 본 상품], [마이페이지]로 구성되어 있다.

 

 

 

 

2. 매거진

[매거진] 탭에서는 말 그대로 상품을 소개하고 광고하는 매거진처럼 구성되었다.

인스타그램의 '릴스'처럼 상단에 'Shorts'가 있어 제품의 짧은 광고를 보여주고 있다. 그 외에도 인기 급상승 콘테츠 Top20, 올영TV, 테마별 콘테츠로  흥미로운 콘텐츠들을 구성하여 보여주고 있다.

 

 

 

 

3. 최근 본 상품

이전에 본 상품들의 이력을 보여주는 탭이다. 90일간 보관이 가능하다.

개별 삭제 또는 전체 삭제도 가능하다.

 

 

 

 

4. 마이페이지

[마이페이지] 탭에는 회원 멤버십 정보, 좋아요, 선물함, 취소/반품/교환 내역, 재입고 알림, 관심 매장등으로 구성되어있다.

상단 네비게이션바에는 장바구니와 알람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고 그 밑으로 '멤버십 바코드' 버튼이 보여진다.

 

 

 

 

 

5. 장바구니

[장바구니]는 '일반배송'과 '오늘드림&픽업'으로 나누어져 있다.

일반 배송 탭에 '오늘드림 이동'버튼이 있고 오늘드림&픽업 탭에는 '일반배송 이동' 버튼이 있어 쉽게 상품을 이동시킬 수 있다.

 

 

 

6. 상세페이지

상세페이지에는 상단 탭에 상품설명, 구매정보, 리뷰, Q&A를 배치하여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배치하였고

이미지카드 밑으로 배송정보에 '오늘 드림 빠름 배송 AI 예측'으로 배송 소요 시간을 보여준다.

상세 페이지를 들어가자마자 하단에 팝업 모달이 뜨고 '오늘드림으로 받아 보시겠어요?' 의사 여부를 묻는다.

 

 

 

 

 


 

UX분석

출처: 모바일 인덱스

모바일인덱스를 통해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10월 기준 메이크업·화장품 업종 앱 사용자는 423만9496명이다. 이 기간 올리브영의 사용자 수 기준 점유율은 70.3%로 나타났다. 사용 시간을 기준으로 분석한 점유율 역시 60.7%로 조사됐다. 업종 내 올리브영 앱 단독 사용자 비율은 68.3%로, 주요 사용 데이터 모두에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.(출처: 이코노미스트)

 

올리브영 앱 사용자의 비율이 높은 이유는 아래의 장점과 같이 보여진다.

 

<장점>

  • '오늘드림'과 '픽업' 기능으로 사용자가 빨리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.
  • 카테고리와 필터 기능의 세분화가 되어 있다. 사용자마다 피부타입, 원하는 색상, 제형 선호도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세분화한 필터 기능을 두어 쉽게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는 편리한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.

 

 

 

<아쉬운 점>

  • [장바구니]에서 '오늘드림&픽업'이 하나의 탭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불편함을 주고 있다. 픽업으로 상품을 받으려면 주문/결제 단계에서만 오늘드림/픽업을 선택해야 하고 매장 위치 선택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주고 있다.
  • 배송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. '총 배송비(3!4!미드나잇)'만 표기되어 있고 부연 설명이 되어 있지 않다.

 

  • [홈]에서 배송지 설정시, 추가는 가능하지만 삭제나 편집 기능이 불가하다. 

 

 

 

 


개선점

  • [장바구니]에 '픽업'탭을 추가로 구성하여 선택한 매장의 위치와 상품 재고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한다. 또 [홈]에서의 상단 탭 '오늘드림' 아이콘에도 픽업하기 기능도 추가하여 오늘드림과 픽업 둘 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배송비에대한 부연 설명을 필요하다. (3!4! 미드나잇) 키워드에 클릭하면 설명에 대한 팝업이 뜰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다.
  • [홈]에서도 편집과 삭제 기능이 가능하도록 편집 버튼을 배치한다.

 

 

→ 위에 개선점으로 아쉬운 점을 보완한다면 사용자에게 더 편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이고 기존 사용자의 충성도가 더 높아질 것이고 새로운 사용자의 유입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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